6차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에 대한 추경안이 통과되는 동시에 기존의 100만 원에서 200만 원으로 증액되었다는 소식을 알립니다.
원래 기존 5차까지는 특고 프리랜서 지원금은 신규 신청자는 100만 원, 기존 수급자는 50만 원이라는 금액을 받았죠.
이번에는 초기에 100만 원으로 증액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었는데 여기서 더 증액되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5월 29일 확정.
국회가 추가경정예산을 논의하면서 특고 등 취약계층 고용, 소득안정 지원금 1조 원 증액됨과 동시에 특고 프리랜서 지원금도 100만 원에서 200만 원으로 늘어났다고 합니다.
택시, 버스기사분들의 소득안정자금 단가는 200만 원에서 300만 원으로 인상되었네요.
이번 6차 특고 프리랜서 고용안정 지원금은 기존 수급자에게는 6월까지 신청 접수를 받아서 6월 중에 지급을 완료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특고 신규 신청자는 8월 중으로 알고 있으나, 6월 7일 자세한 공고가 나오면 그때 더 확실해질 것으로 보입니다.
문화예술인 분들은 7월 중 지급을 개시할 예정이라고 하네요. 아마 여태 여러 번 지급한 특고 프리랜서에 대한 정보는 대충 알고 있기 때문에 빨리 지급이 되지만 문화예술인 분들은 새로운 데이터나 기준 준수가 필요해서 늦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신규 신청자는 8월 중으로 알고 있으나, 6월 7일 자세한 공고가 나오면 그때 더 확실해질 것 같네요.
2022년 6차 긴급 고용안정 지원금의 신청기간과 신청방법은 6월 7일 (화) 고용노동부 홈페이지에 공고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국민 취업지원제도 중복수급>
그리고 국민 취업지원제도를 하고 있으신 분들은 긴급고용안정 지원금과의 중복수급여부에 대해서 궁금하실 텐데요.
6차 고용안정지원금우 공고가 아직 안 올라와서 5차 기준으로 말씀드리자면 기존에 취업지원제도를 하고 계신 분은 차감돼서 받거나 못 받으실 수 있어요.
5차 공고는 3월에 올라왔고, 기존 수급자(50만 원)는 1월 취업지원제도 입금내역이 있으면 중복수급이 불가했어요. 다른 달은 괜찮아요.
1월에상담받고, 입금은 2월부터 받은사람은 괜찮았어요.
신규 신청자(100만 원)는 12월, 1월 입금내역이 있으면 중복수급이 불가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이번 6차 지원금이 증액했다 하더라도, 그만큼 이전달의 4개월간의 취업지원제도 입금내역과 중복수급 불가라고 해버리면 못 받을 수도 있는 것이죠.
혹시 모를 상황을 대비해서 너무 기대를 갖지 않을 것을 당부드립니다. 설마 4개월을 중복 안되게 하겠어 싶긴 하지만. 여태 계속 금액만큼의 국민취업지원금 개월수를 중복수급 불가하도록 해온지라... 차액지급 또는 현재 200이상 취업지원금을 수급한 상태라면 못받을 가능성이 큽니다..
받을 거라고 생각했다가 실망감이 크면 힘들어하시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일단은 못 받을 수도 있다는 생각을 먼저 하고 계시는 게 편할 듯싶습니다.
**************6월 7일 6차 고용안정지원금 공고내용**************
아래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2022.06.07 - [혼자만 알기 아까운 정보] - 6차 고용안정지원금 신청 및 국민취업지원제도 중복수급여부
5차 고용안정 지원금과 국민 취업지원금 2월에 받은 사람은 중복수급 가능하데요!